본문으로 바로가기

멀티캠퍼스에서 'Kali Linux를 활용한 해킹 및 보안 실습' 강의를 진행하기로 한 후, 2회 차 강의를 무사히(?) 완료했다.

코로나로 인해 뒤늦게 시작하게 된 9월 강의와 함께 2번째 진행하게 되니 좀 더 안정적이고 균형 있게 접근할 수 있었던 것 같다. 여전히 시간이 다소 부족하다는 아쉬움도 있지만... 


<4일간의 커리큘럼>

강의를 기획하면서 '취약점의 원인, 모의해킹이 가능하게 되는 기술적인 원리와 동작 방식'을 충실히 설명하여 기초를 튼튼히 다진 후, '도구를 이용하여 확인'하는 방식으로 전략을 잡았다. 다행히 수강하시는 분들이 이러한 흐름에 따라 잘 참여해 주셔서 조금 더 자신을 얻게 되었다.

이러한 내용에 따라 커리큘럼과 난이도를 좀 더 조절하고 적절한 홍보 컨텐트를 만들어서 좀 더 잘 진행할 수 있도록 협의해 가야겠다. 모든 분들께 다 만족을 드릴 수는 없겠지만 최대한 만족하실 수 있도록 안내하고 잘 준비하는 것도 강사의 역할일 듯하다.


<시간이 부족해서 진행하지 못한 것은 문서로 만들어 공유>

하루 정도 더 진행할 내용이 있었는데 시간이 부족하여 '문서로 만들어서 공유'드리고, 더 아쉬움이 남는 것은 유튜브로 영상을 찍어서 공유드리기로 했다. '모바일 앱의 네트워크 데이터를 캡처/분석하는 방법'이다. 한 30분 정도 찍으면 되겠지? ^^'


올 12월에 한 번 더 진행하게 될 터인데, 지난 경험을 잘 정리하여 좀 더 체계적인 내용으로 준비하려 한다.

쉽지 않은 과정이지만 그만큼 성장하는 시간이 된 듯하다. 셀프~ 파이팅!!!