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으로 바로가기

처음 이름은 인디정보기술 이었다.
이후 인디시스템으로 사명을 변경하였다. 처음엔 좀 어색했지만 이내 인디시스템이 더 익숙해졌다.

1997년 첫 회사 !!! 첫 회사이지만 마치 마지막 회사 같은 느낌도 든다. 지금껏 인연을 이어오는 여러 소중한 분들을 이곳에서 만났고, 모두가 열심히 했던 시절이다.

비트 교육센터의 담임 강사님이기도 했고, 지금은 테크노니아의 사장님이시기도 한, 그 당시 인디시스템의 실장님이 적극적으로 추천해 주셔서 입사하게 되었다는 이야기를 나중에 들었다. ^^

포트리스로 유명한 CCR과 한 층을 나누어 쓰고 있었고, 내려먹는 커피를 처음으로 보고 어찌할지 몰라 생수를 부어버리는 실수를 하기도 했는데, 함께 입사한 친구와 함께 ActiveBrowser와 Editor를 개발하는 것이 주요한 일이었다.


<ActiveBrowser : 사이트에 접속하면 웹 브라우저가 예쁜 모양의 창으로 변신한다>

ActiveBrowser의 아이디어는 미로 탈출 알고리즘 (우선법)과 SetWindowsRgn() 윈도우 함수였다.
늘 그렇지만, 널려 있는 지식보다 그것을 활용하여 무엇인가를 만들어 내는 아이디어가 중요한 듯하다.

<ActiveBrowser의 청와대 버전 - 청와대 뒷쪽~ 어딘가를 방문해서 작업했던 기억이 난다. ㅋ~>


친구는 ActiveBrowser Editor를 개발했다. 배경 이미지와 함께 버튼 위치 등을 결정하면 프로그램이 자동으로 만들어지는 구조였다. 일본에까지 수출되었던 프로그램인데 아쉽게도 자료가 남아있지 않다.

찾아보니, 아주 초기 버전의 이미지를 구할 수 있어서 살짝~ 담아 놓는다. ㅎ~ 추억 돋는다. ^^

<ActiveBrowser Editor 초기 버전 - 나중 버전은 더 멋있었다. !>

 


이것을 시작으로, 전화접속프로그램(그때는 모뎀을 썼었다 ^^), Active Casting (광고 프로그램), 윈도우 서비스, 기타 등등... 아마도 윈도에서 해 볼만한 것은 대부분(?) 건드려 봤던 것 같다. 

개발자로서 여러 가지 경험한 것도 있었지만, 무엇보다 소중한 것은 '평생 친구가 될 분 들, 실력 좋은 분들, 열심인 분들'을 만나고 함께 일했던 경험.. 그리고, 그 인연을 지금도 이어가고 있다는 것이다. 

그렇게 어울려서 일하고, 내가 열심히 만든 것에 좋아하시는 모습을 보며 나도 즐거웠던 추억이 새삼 떠오른다.

인디시스템은 코스닥에 상장을 했다. 
덕분에 나도 빚을 갚고 차(아반테)를 사고 집 사는 데 돈을 보탤 수 있었다. 
아~ 안타깝게도 그때 통장에 있던 돈은 어디로 갔나 사라져 버렸고 지금은 마이너스를 메우기에 허덕인다. T.T

 ps) 그때 작성한 코드가 지금도 기억이 난다. 부끄럽지만 잘 돌아가긴 했다. ^^;


시간이 흐르고, 드디어 테크노니아가 창립을 하게 된다. 
풀어놓을 이야기, 떠오르는 스토리가 참 많다. 언제 또 완성할지 기약 없으나 계속 기록해 보려 한다. ㅎ~