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으로 바로가기

2021년 올해 첫 행안부(KISA) 정보보안 전문교육을 무사히(?) 마쳤다.

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/비대면으로 진행하니, 혼자 떠드는 듯한 느낌에 다소 어색하기도 하고, 간간히 문의하시며 피드백을 주시는 분들로 인해 힘을 얻고 더 열심히 하기도 했다.

<온라인 강의 - 여러개의 모니터와 장비들, 마치 조정석에 앉은 듯 하다>


올해엔 표지도 그럴 듯~ 하게 보완했다. 작년보다 뭔가 더 갖추어가는 느낌이다. 아마도 교육센터에서 더 정성을 들이는 것 같다. 강의 내용을 동영상으로 녹화하여 제공까지 한다고 하시니...

<교재 표지 - 점점 갖추어여 가는 느낌이다>
<강의 목차 - 시연과 함께 병행하다 보니 시간이 좀 부족했지만, 그래도 선방~한 느낌 ^^>

'4차 산업혁명 시대의 정보보안' - 꽤 그럴듯(?)한 주제이지만, 범위와 내용을 가늠하기가 녹녹지 않은 주제이기도 하다.

강의 방향을 고민하다가 '4차 산업혁명의 기반이 되는 기술을 데이터, 지능화, 융합화'의 관점에서 하나씩 소개한 후 정보보안과 연계하여 설명드리기로 했다. 추가로 '내용의 이해를 돕기 위해 시연을 통해 확인'하기로 하고...

나름 준비를 했으나 부담과 걱정도 되었는데, 그래도 큰 무리없이 잘 마무리한 것 같다.
특히, 몇몇 분들과 질의/응답을 가지며 내 시야도 넓어지고 또 실제 도움을 주고 받을 수 있었기에 보람도 있었다.

무엇보다 '올해 부터 강의 준비와 진행에 좀 더 정성(?)을 기울이려 했는데, 나름 실천한 듯싶어 좋은 느낌이다.
(여전히 부족하고 아쉬운 부분은 계속 채워가야 겠지만. ㅋ~)


이제 남은 한주는 회사일에 집중하려 한다.
그리고, 주말엔 다음주에 있을 '정보시스템 보안성 확보를 위한 위험기반 테스팅' 강의를 준비해야 한다.

바쁘지만, 모두 잘 해야 하니... 최선을 다해 보자. 파이팅!!!