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으로 바로가기

하루하루 글 쓰기를 미루다 보니, 3주 만에 포스팅을 하게 된다. 머릿속은 부지런히 살고자 하는 데, 여전히 몸이 무척 게으르다. T.T

11월, 어느덧 올 2019년의 끝자락이 보인다.
더 이상 미루지 않고 지난 10월의 기억을 남기고, 새로운 11월을 계획한다.


망연계 구축과 PoC를 완료하다.

<여의도 - 이곳을 이렇게 여러번 방문할 지 예전엔 몰랐다 ^^>

행복소프트의 주요한 일 중 하나인 '망연계' 솔루션을 구축하기 위하여, 여의도 증권가를 여러 번 다녀왔다. 행복소프트와 함께 일한 이후 '고객사의 책임, 부장님'과 직접 대화하고 조율하며 구축의 전반을 주도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다.

여러 분들의 지원과 도움, 그리고 협업으로 잘 마무리하였고 그 가운데 몇몇 분들과 신뢰를 쌓으며 업계의 이런저런 이야기를 나누었다. 더불어, (나를 포함해서?) 엔지니어 분 들이 느끼는 현장의 어려움과 미래에 대한 불안감 등 또한 공감하여 여러 이야기를 나누었다. 이에 대한 이야기는 이후 차차 풀어보기로 한다.

이렇게 보안 솔루션 그리고 Field Engineer라 불리는 구축/운영 도메인에 대한 경험을 쌓아가는 중이다. 


내가 잘하고 있는 것인가? 나의 경쟁력과 가치에 대하여 새롭게 고민한다.

보통 고객사에 오게 되면 1시간 정도 일찍 도착해서 생각을 정리하곤 한다.

<대략 이런 분위기에서 커피한잔의 여유 - 이곳은 큰 서점도 함게 있는 곳>

나에게 어떤 경쟁력이 있을까? 내가 가진 혹은 제공할 수 있는 가치(value)는 무엇일까? 요즘 유독 자주 생각하는 주제이다.

  • 이것저것 다 관심이 있다 하고, 또 잘 할 수 있을 것 같다 생각하여 '오히려 집중하지 못하고 성과를 못 낸 것은 아닐까?'
  • '소프트웨어 개발, 설계/구현/테스트' 등에 대한 배움과 오랜 경험을 잘 살려가는 것이 경쟁력 있지 않을까?
  • 좀 더 실력과 경험을 키우면서 '기술/개발, 그리고 품질/테스트'에 좀 더 집중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?
  • 막상 회사(데브구루, 테크노니아)라는 울타리에서 나와 보니, 오랜 친구들과 몇몇 지인 만이 나에 대해 알고, 내가 뭘 잘하는지 알고 있구나... 이제 어떻게 헤쳐가야 할까?
  • 요 몇일 나를 돌아보니 '개발, 소프트웨어 개발'에 여전히 관심이 많고 참여하고픈 소망이 있구나. 어떻게 기회를 가질 수 있을까?

이제 얼마 남지 않은 2019년을 마무리하고 2020년을 맞이하며, 잘 생각하고 한걸음 씩 나아가야겠다.


요즘 관심 있는 주제들, 그리고 올해가 가기 전에 마무리할 일.

시립 도서관에 IT 관련 도서들이 많이 있고, 특히 우리 동네 도서관의 경우 IT 특화 도서관으로 되어 있어서 새로운 책들이 자주 들어온다.

<대략 요즘 빌려보고 있는 도서들>

아마도 내년(2020)은 AWS를 중심으로 클라우드 관련 일을 여러 개 할 듯하다. 틈틈이 공부하며 지식과 간접 경험을 쌓는 것으로 한다.

이래저래 점검하다가 올해가 가기 전에 마무리할 일을 정리해 보았다.

  1. 리눅스 도서 집필과 출간 : 진짜로~ 11월 중에는 완료하는 것으로!!!
  2. TTA 모바일 앱 테스트 자동화 강의 : 3일로 하루가 더 늘어 컨텐트와 실습 내용을 보완해야 한다.
  3. 소프트웨어산업협회의 (KOSA)의 SW공학과 개발 강의
  4. AWS와 보안 솔루션 들에 대한 학습과 몇몇 프로그램 만들기.

그리고, 2019년 올해에 강의하고 경험한 것 중 몇 개를 블로그로 공유하기로 한다.
공부, 일, 수익, 삶이 서로서로 연결되어 있어, 매 순간 집중하며 지혜롭게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다.


가천대 길 병원. 와~ 엄청 크다.

11월 초에 망분리, 망연계 솔루션의 PoC가 예정되어 있다.
이때 기술적인 점검 포인트가 있어 사전 방문하여 몇 가지 점검하였다.

<병원이 엄청 크다>

가천대 길 병원은 내게 좀 더 특별한 고객사가 되었다.

행복소프트와 함께 한 이후로 '처음으로 PM(Project Manager)역할'을 담당하게 되었고, 그 보다 '몇몇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작은 프로그램을 개발'하였기에 그 효과가 기대된다.

아이디어가 떠 올라 '코드로 구현'해 보고, 그 결과가 생각과 같을 때 '이거거든!!' 싶다.


소프트웨어산업협회에서 5일간 종일 강의~

5일간, 종일 강의는 컨텐트나 체력, 모든 면에서 쉽지 않은 과정이다. 특히, 참석하신 분들의 관심사와 분야가 여럿으로 나뉘어 있을 때는 더 그렇다.

매 순간 상황에 따라 '강의 내용과 이론/실습'을 조율하였고, 특히 'IT 실무를 오랜동안 한 선배의 입장'에서 '여러 가지 도움을 꼭 되고 싶었다.'

<일주일 동안 소프트웨어 공학과 개발 등 실무 강의 - 쉽지 않았지만 보람있는 시간이었다>

한 가지 더 좋았던 것은 '강의장소가 가산디지털'이었기에 데브구루 동료들의 얼굴을 볼 수 있었다는 것!!!

이 곳 강좌를 주관하시고 담당하시는 교수님께서 '내년(2020)에도 과정을 계속 담당해 달라고 요청'을 하신다.
좋게 봐주셔서 감사하고, 기회를 계속 주셔서 감사하다.

멘토(임호진 기술사님)께서 가이드 해 주신 대로 몇 가지를 실천하였고, 누가 되지 않기 위해 그 순간 열심히 했을 뿐인데...

올해 진행한 '리눅스 도서 집필, TTA 강의, 소프트웨어진흥원 강의' 3건은 '내년(2020)년 이후까지 계속 기회가 연결되고 내가 하기에 따라 더 확대'할 수도 있기에, 더 의미가 있고 한 번 더 감사한 마음이 든다.

살아오면서 오래 시간을 함께 나누고, 도움을 베풀어 주셨던 분들이 떠오른다.
감사한 맘 잊지 않고, 계속 신의를 지키는 내가 되어야겠다.


'긍정의 태도, 겸손한 자세, 몰입하는 삶' - 중요한 것이 집중하자.

아차 하고 하루를 허투루 보내면, 일이 쌓여가고 그만큼 '정신과 마음, 그리고 몸이 고달프게 된다.'

특히, '리눅스 도서 집필과 TTA 강의 준비' 집중하여 매일매일 성과를 내기로 한다.

<집중! 실천! 성과! - 이것이 중요하다>

그리고, 멘토께 배우고 싶은 중요한 것이 한 가지 더 있다.

'속도!!!, 속도!!!, 속도!!!'

파이팅!!!


이후로 블로그 내용에 내가 경험하고 공부한 내용들도 하나씩 정리해 가 보려 한다.
틈틈이 자주자주~

그러기 위해서 더 부지런히, 집중해서 하루하루를 살아가는 것으로!!!